home
소식통
home
📨

이메일 발신 오류 3분 정리

이메일 발신 시 NDR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정리해볼께요.
NDR(Non-Delivery Report) 오류는 1) 이메일이 보내지지 않았거나,
2) 보내졌지만 받는 측에서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결론) 보낸 사람에게 알려주는 오류 메시지라고 이해하시면 되요.
보통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상황이 언제 발생하냐면,
1.
수신자 이메일 주소 오류: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가 잘못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 메일을 보내기 전 or NDR 오류가 발생하면, 먼저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다시 확인하고, 오타나 스펠링 오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수신자 메일박스 용량 초과: 수신자의 메일계정 용량이 가득 찬 경우, 새로운 이메일을 받을 수 없어 NDR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수신자에게 별도로 연락해서 메일 용량을 늘리거나, 불필요한 이메일을 삭제하도록 요청해야겠죠. (평소에 메일 용량 관리하는 습관을…..)
3.
차단된 수신자 이메일 주소: 이메일 주소가 스팸이나 보안 정책에 따라 차단되어 NDR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신자에게 연락해서 이메일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차단 정책을 확인해봐야합니다. 스팸처리로 발송이 불가한 경우에는 수신자 뿐만아니라 수신측 메일운영자와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빨리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급하신 내용이라면 개인 이메일로 먼저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4.
보안 정책 위반: 수신자의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가 보안 정책을 위반한 이메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특정 확장자 파일은 수신 불가) 수신자측의 보안 정책을 확인하고, 수신자에게 안전하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발신자 이메일 서버 문제: 발신자 이메일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메일을 보낼 수 없어 NDR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신자 측에서 이메일 서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체 이메일 서버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발송 오류시 수신받은 NDR(Non-Delivery Report) 오류 메시지에는 다양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DR 코드들은 발생한 오류의 원인을 명확하게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몇몇 이메일 발송 문제는 직접 빠르게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NDR 코드 몇 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550: 이메일 주소가 잘못되었거나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코드는 이메일 주소가 올바르지 않거나, 수신자의 이메일 계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해요.
2.
501: 이메일 주소 형식이 잘못되었습니다. 이 코드는 이메일 주소가 형식에 맞지 않아서 이메일을 보낼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해요.
3.
552: 메일박스 용량 초과입니다. 이 코드는 수신자의 메일박스가 가득 찬 경우에 발생하며, 이메일을 받을 수 없어요.
4.
554: 차단된 이메일입니다. 이 코드는 이메일 주소가 스팸이나 보안 정책에 따라 차단된 경우에 발생해요.
5.
421: 이메일 서버 장애입니다. 이 코드는 발신자의 이메일 서버에 문제가 있어서 이메일을 보낼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해요.
6.
450: 임시적인 서비스 중단입니다. 이 코드는 수신자의 이메일 서버에서 일시적인 서비스 중단이 발생했을 때 발생해요. 이 경우, 잠시 후에 이메일을 다시 시도하면 되요.
7.
451: 너무 많은 이메일이 보내졌습니다. 이 코드는 동시에 너무 많은 이메일을 보내서 발신자의 이메일 서버가 이를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해요.
이 외에도 다양한 NDR 코드가 있으며, 발생한 오류 메시지에 포함된 코드를 확인해보면 왜 이메일이 발신되지 않았는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만약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경우,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나 IT 부서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해야겠죠.